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메타 인지에 대한 설명과 메타 인지를 키워 주는 공부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메타 인지는 '메타(meta) + 인지'인데 여기에서 메타(meta)란 '더 높은, 초월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메타 인지는 인지 과정의 한 단계 위에서 그것을 보고 제어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죠.

 

한 마디로 '생각에 관한 생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 지를 파악하는 것.

 

내가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못하는지 아는 것.

 

안다면 어느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지, 모르는 지식은 어떤 방식으로 습득할 수 있는지.

 

이렇게 나 자신을 내려다 보는 것메타 인지라고 해요.

 

 

 

메타 인지가 왜 중요한가? : AI, 그리고 자존감

메타 인지 : AI 시대에서 살아남기

 

메타 인지는 AI 시대에서 더욱 중요해질 인간 고유의 능력이죠.

 

AI는 방대한 학습량과 엄청난 처리 속도를 통해 인간보다 훨씬 많은 지식을 알고, 빠르고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미래로 가면 갈수록 더욱 발전한 AI들이 나타날 거예요.

 

하지만 AI는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얼마나 알고 있는지, 모르는 것을 어느 정도의 시간을 들여서 어떤 노력을 해야 알게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없죠.

 

 

즉, AI는 메타 인지를 하지 못한다는 거예요.

 

 

따라서 미래에 AI와 함께 살아갈 인간들이 가장 키워야 할 능력,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 될 요소는 바로 메타인지가 되겠죠.

 

이게 다가 아닙니다.

 

메타 인지는 자존감과도 깊은 연관이 있어요.

 

 

 

자존감의 핵심나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높게 평가한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에요.

 

스스로를 과대평가하면 무모한 도전을 하게 되고, 그것이 실패하면 큰 좌절감으로 이어질 수가 있거든요.

 

이것은 결국 자존감을 낮추는 결과를 낳게 되죠.

 

 

메타 인지를 통해 나의 상태를 정확히 알고, 한 단계씩 차근차근 성취하는 과정을 거쳐야 자존감을 높일 수 있어요.

 

이렇듯 메타 인지는 자존감의 근원이기도 해요.

 

현대 사회는 유독 경쟁도 많고, 스트레스도 심하기 때문에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라도 메타 인지는 필수 능력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메타 인지 공부법

 

메타 인지는 공부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 메타 인지가 높은 학생들이 공부를 잘한다는 말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그렇다면 메타 인지를 공부에 어떻게 적용하면 될까요?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내가 아는 지식을 머릿속에서 꺼내보는 거예요.

 

이것을 심리학에서는 인출 노력이라고 해요.

 

지식을 습득만 했을 때에는 내가 다 알고 있는 것처럼 느껴져요.

 

그런데 인출을 해보면 내가 진짜로 아는 것과, 모르는데 안다고 착각했던 것들이 구분되죠.

 

그래서 인출 노력을 열심히 하셔야 해요.

 

자신이 공부한 내용에 대해 설명해보거나, 스스로 문제 내고 답하는 연습을 자주 하면 좋아요.

 

 

함께 공부할 친구가 있을 때는 더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도 친구랑 서로 설명해주고, 문제를 내주는 것이 효과가 좋았어요.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다른 사람의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서 더 빠르게 자신을 파악할 수 있게 되거든요.

 

 

 

제가 혼자 공부할 때에는 '되돌아가기 공부법'이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공부를 하다 보면 문득 전에 봤던 내용이 떠오르는 경우가 생겨요.

 

아마 특정 키워드나 개념의 구조가 비슷하기 때문일 거예요.

 

그럴 때마다 저는 떠오르는 내용을 스스로 설명하거나 종이에 적어본 다음, 돌아가서 제 기억이 맞는지 확인해 보았어요.

 

이런 식으로 공부를 하니까 한 번만 봤는데도 N회독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었어요.

 

 

 

이상으로 제 경험과 여러 자료들을 모아 메타 인지와 그것을 활용한 공부법까지 설명해 드렸는데요. 정성을 다해 적은 만큼 이 글을 읽는 여러분에게도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1. 마인드 컨트롤 방법 - https://geulbox.tistory.com/24

 

마인드 컨트롤 5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마인드 컨트롤 방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있죠. 적당한 압박감과 긴장감은 능력을 끌어올리는 데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과

geulbox.tistory.com

2. 공부 잘하는 법 - https://geulbox.tistory.com/7

 

공부 잘하는 법 2가지만 기억하세요! (+암기 팁)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공부 잘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번 글에서는 자기 주도 학습의 핵심 원칙 두 가지와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죠. 이번에는 시험 점수 잘 받는 공부법

geulbox.tistory.com

 

 

※ 참고한 자료

1. 차이나는 클라스, 정재승 교수 : https://youtu.be/GJLicvz8WKk

2. 소린TV, 메타인지 공부법 : https://youtu.be/ip3ml-XVOL0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