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바이럴 마케팅이란?

Mentalist 2023. 2. 18.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게요. 혹시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저는 일상생활에서는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말을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었던 것 같은데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을 많이 봤어요. 보통 마케팅이라는 말을 빼고 '바이럴'이라고만 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아무튼 대충 어떤 느낌인지는 알고 있었는데 좀 더 정확한 의미를 알고 싶어서 제가 직접 찾아보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먼저 단어의 뜻부터 살펴볼게요.

 

바이럴 마케팅에서 바이럴(viral)은 '바이러스성의, 바이러스에 의한'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니고 있어요. 그러니까 바이럴 마케팅이라 함은 마치 바이러스가 전염되듯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광고가 빠르고 광범위하게 퍼지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하는 것이죠.

 

 

점점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단순 TV 광고나 물리적인 공간에서의 홍보 자료들은 충분한 효과를 내지 못하는 시대가 되었어요. 그것만으로는 충분히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퍼지는 속도도 빠르지가 않죠. 그래서 바이럴 마케팅에서는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하여 더 넓은 층의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성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요.

 

바이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소비자들에게 널리 퍼뜨리고 싶은 정보의 내용이 재미있어야 한다는 점이에요. 그래야 각종 SNS나 블로그 등을 통해 공유되면서 정말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듯한 폭발적인 효과를 얻을 수가 있겠죠.

 

 

바이럴 마케팅이 기존의 홍보 방식과 가장 크게 차이나는 점은 바로 광고의 효과가 돈을 얼마나 들였느냐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이에요. 기존에는 그저 더 많은 곳에 광고를 게시하고, 더 유명한 홍보 모델을 내세우고, 더 오랜 시간 대중매체에 노출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했는데요. 바이럴 마케팅에서는 SNS 등을 잘 활용하여 입소문을 내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전략이 잘 들어맞기만 하면 돈을 전혀 쓰지 않고도 엄청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은 '공유하고 싶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중요성과 활용 방법

 

기업 입장에서 바이럴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를 몇 가지 짚어볼게요.

 

 

첫 번째로, 과거의 홍보 방식으로는 닿을 수 없었던 더 넓은 범위의 소비자층에 도달할 수가 있게 됩니다. 전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접할 기회가 없었던 사람이라도 SNS 사용을 하지 않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주변 지인들의 공유로 인해 알게 될 수 있어요.

 

두 번째로 강조할 점은 바이럴 마케팅이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효율적인 경우가 많다는 것이에요.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광고에 많은 돈을 들이지 않았더라도 소비자들의 심리를 잘 파악하여 재미있고 공유할 만한 컨텐츠를 만들 수 있다면 훨씬 더 큰 효과를 볼 수가 있어요. 특히 새로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는 마케팅 비용도 큰 부담일 텐데 아이디어만 좋다면 마케팅 비용을 거의 쓰지 않고도 홍보를 잘할 수가 있겠죠?

 

마지막으로 바이럴 마케팅은 흥미있는 컨텐츠를 공유한다는 것 자체만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를 촉진할 수 있어요. 바이럴 마케팅을 잘 활용할 경우 그것이 광고라는 느낌 이전에 공유하고 싶은 재미있는 컨텐츠라는 느낌이 먼저 들 정도로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퍼지게 됩니다. 그러면 그걸 접한 사람들도 자연스럽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다시 그것을 SNS에 공유하면서 반복적으로 새로운 홍보 수단이 생기는 것이죠.

 

 

 

그렇다면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을 잘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먼저 공유할 만한 컨텐츠를 잘 만드셔야 해요. 그 영상이나 홍보물을 본 사람들이 친구들에게 공유하고 싶게 말이죠. 당연히 재미있고, 신나면서도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 좋겠네요.

 

컨텐츠를 잘 만들었다면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SNS 등을 활용하여 생산한 컨텐츠가 잘 퍼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자신의 게시물을 보는 사람이 많을수록 좋으니까 팔로워, 구독자 등이 많은 계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하겠죠?

 

만약 자신의 계정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느껴진다면 해당 플랫폼 내에서 유명한 인플루언서들과 광고 계약을 맺어서 홍보하는 방법도 있어요. 때로는 TV와 같은 공식적인 대중매체에서 광고하는 것보다 좀 더 사적인 공간으로 느껴지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식이 더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쉬운 느낌을 주기도 하니까요.

 

공유하는 컨텐츠를 만들 때에는 그것이 한눈에 이해하기 쉬운 내용인지를 반드시 점검해봐야 합니다. 너무 복잡하거나 헷갈리는 내용을 담고 있으면 널리 공유되기가 힘들어요.

 

마지막으로 광고의 효과를 꾸준히 측정해봐야 해요. 단순히 SNS에 게시물만 올려놓고 손을 떼 버리면 공 들여 준비한 방법이 실제로 효과가 발휘되는지를 확인할 수가 없으니까요. 특히나 요즘 온라인 플랫폼들에서는 자신이 한 광고에 대한 효과를 측정할 만한 다양한 데이터도 얻어낼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실험하고 개선해 가면서 더 좋은 전략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죠.

 

 

 

결론

 

바이럴 마케팅은 요즘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서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접근하고, 새로운 유행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이 되어가고 있어요.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컨텐츠를 잘 개발하면 옛날처럼 돈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효과적인 마케팅을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만 좋으면 충분히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죠. 꾸준히 시도하고, 개선해 가면서 자신만의 전략을 발견해 낸다면 여러분의 회사, 제품, 서비스를 폭발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예요. 저도 창업의 꿈을 가지고 있는데 이 내용들을 명심하고 있어야겠어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