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일본어를 공부하기 전에 꼭 외워야 하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혹시 외국어 공부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저는 외국어를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항상 멋있어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외국어를 잘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현실은 아직 영어도 제대로 못하지만요.. 아무튼 한국인이 가장 배우기 쉬운 언어 중 하나가 일본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틈틈이 일본어라도 공부해 볼까 하는 마음에 일단 일본어 글자를 외우기로 했습니다.

 

 

 

히라가나 가타카나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일본에서 사용되는 세 가지 종류의 글자 중에 두 가지이죠. 나머지 하나가 뭐냐고요? 바로 한자입니다. 일본어 한자는 우리나라에서 쓰는 한자 같은 정자체가 아니라 쓰기 편하도록 간략하게 줄인 한자를 사용하고 있어요. 나중에 일본어 수준이 더 높아지면 한자도 외워야겠지만 지금 그런 것까지 하면 너무 복잡하니까 일단 히라가나 가타카나부터 외워보면 좋을 것 같네요.

 

 

일단 히라가나와 가타카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모두 표음문자이면서, 음절문자입니다. 말이 좀 어렵죠?

 

표음문자는 소리를 표현하는 문자예요. 한글도 마찬가지로 표음문자이죠. 반면에 소리 대신 뜻을 표현하는 문자인 표음문자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한자예요.

 

그리고 음절문자는 표음문자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하나의 문자가 하나의 음절을 나타내는 문자를 뜻합니다. 이런 음절문자들은 표의문자로부터 발달된 경우가 많고, 실제로 일본어 글자들은 전부 한자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일단 생김새만 비교해보면 히라가나는 둥글둥글한 모양이고, 가타카나는 좀 더 한자 느낌이 나는 직선적이고 뾰족한 모양이네요. 그리고 실제 쓰임에서의 차이를 살펴보면 히라가나는 일반적인 일본어를 적을 때 주로 사용하고, 가타카나는 외래어나 고유명사를 표기할 때, 혹은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둘 다 46개의 글자로 이루어져 있고, 히라가나 가타카나 모양이 같거나 비슷하게 생긴 것들도 있어서 하나의 음절에 대해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동시에 외우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이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외우러 가볼까요?

 

 

 

히라가나 가타카나 정리표

히라가나 가타카나 정리표

 

히라가나, 가타카나, 그리고 둘 다 있는 정리표까지 만들어 보았습니다.

 

먼저 히라가나입니다.


아(a)

이(i)

우(u)

에(e)

오(o)

카(ka)

키(ki)

쿠(ku)

케(ke)

코(ko)

사(sa)

시(si)

스(su)

세(se)

소(so)

타(ta)

치(chi)

츠(tsu)

테(te)

토(to)

나(na)

니(ni)

누(nu)

네(ne)

노(no)

하(ha)

히(hi)

후(hu)

헤(he)

호(ho)

마(ma)

미(mi)

무(mu)

메(me)

모(mo)

야(ya)
 
유(yu)
 
요(yo)

라(ra)

리(ri)

루(ru)

레(re)

로(ro)

와(wa)
     
오(wo)

응(n)
       

 

다음은 가타카나입니다.


아(a)

이(i)

우(u)

에(e)

오(o)

카(ka)

키(ki)

쿠(ku)

케(ke)

코(ko)

사(sa)

시(si)

스(su)

세(se)

소(so)

타(ta)

치(chi)

츠(tsu)

테(te)

토(to)

나(na)

니(ni)

누(nu)

네(ne)

노(no)

하(ha)

히(hi)

후(hu)

헤(he)

호(ho)

마(ma)

미(mi)

무(mu)

메(me)

모(mo)

야(ya)
 
유(yu)
 
요(yo)

라(ra)

리(ri)

루(ru)

레(re)

로(ro)

와(wa)
     
오(wo)

응(n)
       

 

마지막으로 둘 다 있는 버전입니다.

あ / ア
아(a)
い / イ
이(i)
う / ウ
우(u)
え / エ
에(e)
お / オ
오(o)
か / カ
카(ka)
き / キ
키(ki)
く / ク
쿠(ku)
け / ケ
케(ke)
こ / コ
코(ko)
さ / サ
사(sa)
し / シ
시(si)
す / ス
스(su)
せ / セ
세(se)
そ / ソ
소(so)
た / タ
타(ta)
ち / チ
치(chi)
つ / ツ
츠(tsu)
て / テ
테(te)
と / ト
토(to)
な / ナ
나(na)
に / ニ
니(ni)
ぬ / ヌ
누(nu)
ね / ネ
네(ne)
の / ノ
노(no)
は / ハ
하(ha)
ひ / ヒ
히(hi)
ふ / フ
후(hu)
へ / ヘ
헤(he)
ほ / ホ
호(ho)
ま / マ
마(ma)
み / ミ
미(mi)
む / ム
무(mu)
め / メ
메(me)
も / モ
모(mo)
や / ヤ
야(ya)
  ゆ / ユ
유(yu)
  よ / ヨ
요(yo)
ら / ラ
라(ra)
り / リ
리(ri)
る / ル
루(ru)
れ / レ
레(re)
ろ / ロ
로(ro)
わ / ワ
와(wa)
      を / ヲ
오(wo)
ん / ン
응(n)
       

 

이상으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표까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저처럼 일본어 공부에 관심이 생기신 분들은 이 표를 보고 글자 외우는 데에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